사이트 내 전체검색
  • 미래를 창조
    하는 과학 한국의 리더
    포항공과대학교 시스템생명공학부는
    당신을 위한 새로운 희망입니다.

I-Bio 겸임 조동우 교수, ‘방사선 식도염’ 치료길 열렸다, 3D프린터로 ‘식도 스텐트’ 제작 성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주영 작성일20-11-18 12:28 조회41회 댓글0건

본문

22a11d16eb10b0858e848d73b7aaca3b_1605670
 

 

국내 연구진이 항암 치료 합병증인 방사선 식도염을 치료할 수 있는 식도 스텐트를 3D(입체) 프린터로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포스텍(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연구진은 9일 “방사선 식도염을 직접 치료하기 위해 식도 유래 바이오잉크를 탑재한 생분해성 스텐트를 제작하고, 식도염 동물모델을 통해 치료 효능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에드믹바이오 하동헌 박사팀과 공동연구한 결과는 국제 학술지 ‘바이오머티리얼스’에 최근 게재됐다. 스텐트는 좁아진 부위를 일정한 부피의 공간으로 확장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금속 또는 폴리머로 만든 구조물을 말한다. 

 

연구진은 식도 조직으로부터 세포성분을 제거하고, 세포외기질만을 추출한 바이오잉크를 제작했다. 세포외기질은 세포 밖에 존재하지만 세포와 밀접하게 연관된 고분자들이다. 연구진은 3D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해 이 바이오잉크를 탑재할 수 있는 아령형 스텐트를 제작했다. 이렇게 개발된 스텐트를 염증이 유발된 동물의 식도에 삽입한 결과, 염증반응을 완화하는 동시에 조직재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