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 미래를 창조
    하는 과학 한국의 리더
    포항공과대학교 시스템생명공학부는
    당신을 위한 새로운 희망입니다.

I-Bio 겸임 노준석 교수, 포스텍, ‘홀로그램 동영상’ 원천기술 개발…“초당 25프레임 재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주영 작성일20-11-18 12:30 조회43회 댓글0건

본문

22a11d16eb10b0858e848d73b7aaca3b_1605670
 

 

한국연구재단은 노준석·김영기 포스텍(POSTECH) 교수 연구팀이 메타물질에 액정 기술을 접목해 손가락 터치에 반응하는 홀로그램 장치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성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Advanced Materials)’에 이날 게재됐다.


홀로그램 이미지를 만들려면 ‘메타표면’이 필요하다. 메타표면은 자연에 존재하지 않고 인공적으로 만든 물질인 ‘메타물질’로 만든 표면이다. 메타표면은 특수한 나노 구조로 설계돼있다. 메타표면을 통과한 빛은 공간에 입체 상(像)을 만들 수 있다. 

 

메타표면의 나노 구조에 따라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달라진다. 현재의 메타표면은 제작될 때 정해진 나노 구조에 대응하는 하나의 이미지만을 띄울 수 있다. 이미지가 1초에 수십번 변하는 동영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나노 구조를 빠르게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메타표면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원천기술을 얻었다. 연구팀은 액정으로 메타표면의 나노 구조를 만들었다. 액정 분자들은 전기 등 외부 자극에 의해 배열을 바꿔 나노 구조를 바꿀 수 있다. 액정 분자들의 배열을 조절하기 위해 특수 제작한 광변조기를 메타표면에 결합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