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disciplinary Program for
systems Biosciences and Bioengineerin
입사지원서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하는 “연구계획서“의 지도교수는 같아야 합니다.
제1,2,3지망 분야까지 연구계획서를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연구주제별로 지도교수당 배정되는 학생 수에는 제한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연구지도 부분은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맞습니다. 그렇지만 공동지도 계획서를 확인만하고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계획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 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open-book test성격이므로 신중하게 잘 작성하는 것이 입시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I-Bio에도 공동지도교수의 연구테마별로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합격을 하여 입학하게 되면 교육프로그램은 Track system을 따라 가고 학위논문(연구논문)을 위한 연구는 공동지도교수 중 한 분의 실험실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지도교수, 부지도교수의 개념이 아니라 동등한 지도권한, 임무, 부담을 하는 말그 대로 공동지도교수제 입니다. 이는 I-Bio program에 참여하는 교수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상기 답변에도 언급되었지만, 공동지도교수 중 한 분의 실험실에서 주로 연구를 수행하지만, 필수적으로 다> 른 공동지도교수의 연구실에서도 최소한 1학기 이상 상주하며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공동기기실 및 설비 이외에 별도의 실험공간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I-Bio Program의 학부실, 대학원생실 등은 별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학원생의 교육, 연구에 지도교수 및 실험실 구성원들 간의 교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 그러나 학제간의 연구 및 교육이 필요한 것이 현실적인 추세이고 미래를 대비하는 방식이라면 참여하는 학생이나 교수 또는 이를 지원하는 학교 구성원들의 열의와 관심이 없으면 유명무실한 프로그램이겠지요. 사람 들의 일이라 단정짓지는 못하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을 보탠다면, 학생(당사자)의 노력하기에 따라 변수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능동적으로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가 하는 것은 굳이 I-Bio를 선택하지 않아 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대학원생은 대학생과는 또 다른 정신적, 학문적 자세가 요구된다는 의미도 되겠지요.